세인트☆영멘 종교적 오류
세인트☆영멘 종교적 오류
이 만화는 개그물이고
일본은 워낙 종교적으로 시시콜콜 따지지 않는 나라다.
하지만 종교인들 관점에서 진지하게 본다면 옳지 않은 부분도 있다.
1. 붓다가 분노하면 후광이 강렬해진다.(덕담이나 좋은 말을 할 때도) 그 후광은 에로한 얘기를 들으면 금방 사그라진다. 또한 에로한 얘기만이 아니라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하는 이야기에 후광이 사그라진다. 하지만 불교에서의 붓다는 감정을 초월해서 해탈한 성인이며 후광은 분노로 인해 생기는 것이 아니다. 오욕칠정 초월은 어디가고!! 부처님이 해탈하신 상태로 나오면 이 만화 진행이 안되잖아
2.사랑을 가르친 예수가 아무리 정치적인 입장 때문이라지만 살인을 일삼은 신선조와 해적인 잭 스패로우를 동경하고, 아예 코스프레까지 한다. 다만 단순한 캐릭터를 동경한다고 보면 이것도 그리 문제될 것은 아닌 셈. 그리고 예수 입장에서 신선조와 잭 스패로우는 2000년 후에 알게 된 외국 캐릭터이기 때문에 자세히는 모를 가능성도 있다.
3.예수가 돌을 빵으로 바꾸는 기적을 행하는 연출이 많다. 빵과 물고기의 숫자를 늘리는 오병이어라면 몰라도 이 기적은 예수가 40일간 단식 고행중일 때 악마가 유혹했던 기적이고 예수는 끝까지 돌을 빵으로 바꾸지 않았다. 작가도 이 점을 의식해서인지 돌을 빵으로 바꾸는 기적은 예수가 즐거울 때 자신도 모르게 바꾸는 경우로만 한정하고 있고, 붓다가 바꿔보라고 했을 때도 예수가 거절하는 대목이 있다.
4.12월 25일, 즉 크리스마스에 예수의 깜짝 파티 에피소드가 있지만 실제로는 예수의 탄생일이 아니다. →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리는 전통적인 기념일. 흔히 ‘크리스마스’로 불린다. 아르메니아 교회들을 제외하고 모든 가톨릭 교회와 대부분의 정교회, 프로테스탄트 교회는 이 기념일을 12월 25일에 지킨다. 그러나 예수의 실질적인 탄생일에 관하여 구약전승과 신약성서에는 기록된 바가 없고, 예수의 정확한 탄생일의 날짜나 교회에서 성탄의 의식(儀式)을 실제로 시작한 시기에 관해서는 의견이 일치하지 않고 있다. - 가톨릭 대사전 中 - 기독교의 명절들 중 하나로 어원은 '그리스도(Christ) 탄생 기념 미사(Mass)'. 예수 탄생일이 아니라 예수 탄생을 축하하는 날이다.
5.붓다를 포함한 불교 사이드 인물들이 모두 고행을 좋아한다. 실제로 싯다르타의 경우는 불교가 탄생한 시기에 인도의 다른 종교들에게 그렇게 편하게 수행하면서 어떻게 해탈의 경지를 이룩하느냐고 까였을 정도로 고행을 멀리했다. 당장 싯다르타의 경우도 7년 동안 고행하다 몸만 축냈다고 제자들에게 말했다.
6. 붓다가 채식주의자로 나온다. 실제 역사에서 붓다는 채식을 하지 않았다. 살생이 금해졌을 뿐, 탁발 받은 대로 먹으라 하여 음식의 종류를 분별하지 않았다고 한다. 붓다는 흙덩이를 시주받자 그걸 먹은(!!) 고사도 있다. 사실 동물들이 떨면서도 스스로 잡아먹히려 해서 육식을 하지 않으려는 걸로 보인다. 현대 사회에선 불필요한 살생이니까 따지자면 불살주의자로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