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 명령어 총정리 - autocad(오토캐드) 단축키등 정보 모음~!
캐드 명령어 총정리 - autocad(오토캐드) 단축키등 정보 모음~!
설계배선쪽에 많이 쓰이는 오토캐드입니다.
기본적인 것부터 차근차근 볼까요? 기본적인 명령어들은 오토캐드강좌에서도 자주 등장한답니다.
1. LINE 그리기
Close : 두 번째 점에서 입력하면, 처음점과 연결된다.
Undo : 마지막에 그려진 선부터 거꾸로 하나씩 취소된다.
Continue : 마지막에 입력된 점에서 다시 시작한다.
2. ERASE 명령
Windows : 실선으로 표시되며, 박스 안의 완전히 포함된 것만 선택된다.
Crossing : 점선으로 표시되며, 박스에 걸치는 것도 선택된다.
Undo : 선택한 객체 중에서 거꾸로 하나씩 취소한다.
Remove : 선택한 것을 다시 선택할 때 사용한다.
Add : Remove 된 것을 다시 선택할 때 사용한다.
All : 모두 것을 선택한다.
Previous : 마지막에 선택한 것을 다시 선택한다.
3. Undo : 명령을 취소하여 이전의 상태로 하나씩 돌아간다.
Redo : Undo 명령을 취소하는 명령, Undo 실행직후 한번만 가능하다.
4. Save :도면을 저장할 때 사용한다.
Saves :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때 사용한다.
Qsave : 파일이름을 지정하지 않고 기존의 이름으로 저장, 빠른 저장이다.
5. Dwgprops : 도면의 정보를 보고자할 때 사용한다.
6. Quit : 캐드를 종료할 때 사용한다.
Close : 현재도면을 종료할 때 사용한다.
7. Limits : 도면의 크기를 정할 때 사용한다.
8. Zoom : 화면의 축소, 확대할 때 사용한다.
Window : 화면의 어느 한 부분을 선택하여 확대한다.
Dynamic : 도면 전체를 보여 주면서 어느 한 부분으로 확대, 축소할 수 있다.
All : 도면의 전체를 보여준다.
Extent : 그려진 객체를 꽉 차게 보여준다.
9. Pan : 화면을 마우스커서로 잡아서 이동시 사용하는 명령어이다.
10. OSNAP : 특정한 지점을 정확히 잡아주는 명령어이다.
Endpoint : 끝점을 잡아준다.
Midpoint : 중간점을 잡아준다.
Center : 원 또는 호의 중심점을 잡아 준다.
Node : 포인트 점을 잡아 준다.
Intersection : 교차점을 잡아준다.
Perpendicuiar : 수직점을 잡아준다.
Tangent : 원이나 호의 접선을 잡아 준다.
11. Fuction KEY를 설명하시오.
F1: 도움말 F3: OSNAP 켜기, 끄기 F8: 직교 켜기, 끄기
조금 더 깊이 들어가볼께여..오토캐드 명령어 약간심화
1. LTSCALE"(LTS) : 객체가 작성된 공간의 도면단위 또는 도면 공간단위를 기준으로 도면공간에서 선종류를 축척할 수 있다
2. LAYER(LA) : 필요한 데이터를 사용 목적에 따라 구분해 그려 놓고 관리하는 기능이다.
FREEZE : 도면층을 동결시킨다. 화면상에 보이지 않는다.
LOCK : 도면층을 잠금시킨다. 선택되지 않으며, 삭제도 되지 않는다.
3. MLINE(ML) : 도면에 이중라인을 그리고자할 때 사용한다.
4. MLSTYEL : 다중선의 모양을 선택해 주는 명령이다.
5. MLEDIT : 다중성을 편집해 주는 명령어이다.
6. BPOLY : 경계를 지정한다.
7. PURGE : 사용하지 않는 도면층, 선종류 등을 소거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이다.
8. DTEXT(DT) : 도면에서 문자를 기입할 때 사용한다.
%%P : 허용오차표시 %%D : 각도를 표시 %%U : 문자아래 줄긋기
9. STYLE(ST) : 문자를 쓸 때 문자를 정의해 주는 명령어이다.
10. MTEXT(MT) : 키보드에 없는 문자를 기입할 때 사용한다.
11. DDEDTI : 문자를 편집하고, 수정하는 명령어이다
12. CHANGE : 객체의 크기, 위치, 방향 또는 여러 가지 특성을 변경한다.
13. CHPROP, PROPERTIES(CH) :
COLOR : 객체의 색을 변경한다.
LAYER : 도면층을 다른 도면층으로 변경한다
LTYPE : 선종류를 변경한다.
LTSCALE : 선종류의 크기를 변경한다.
THICKNESS : 객체의 두께를 변경한다.
14. MATCHPOP(MA) : 기준이 되는 대상물의 모든 특성을 복사하여 선택된 객체의 특성을 기준이 되는 대상물의 특성과 일치되게 한다.
15. DDPYPE : 점의 유형을 변경할 때 사용한다.
16. DIVIDE(DIV) : 객체를 지정한 수만큼 분할하는데 그 표시를 포인트가 한다.
17. EXTEND(EX) : 선이 서로 만나도록 연장시켜 주는 명령어이다.
18. STRETCH(S) : 객체를 늘리거나 줄이는 명령어이다.
19. BREAK(BR) : 선이나, 원, 호 등의 하나의 객체를 부분적으로 삭제하거나 분리시킬 때 사용하는 명령어이다.
20. PLINE(PL) : 하나의 객체로, 옵션을 이용해서 선두께의 변화를 가지며 연속적으로 직선과 호를 그릴 수 있다.
21. PEDIT(PE) : 2D, 3D의 PLINE 및 3D MESH를 편집하는 명령어이다.
22. BHTCH(BH) : 지정하는 면적을 원하는 패턴으로 해치를 넣어 준다.
23. EXPLODE : 하나의 객체를 분해하여 여러 개의 객체로 만들어 준다.
24. LIST(LI) : 지정한 객체의 모든 데이터를 나열한다.
25. DIST : 지정한 두 점 사의 거리, 각도 등을 보여준다.
26. AREA : 지정한 객체의 면적과 둘레를 계산해 준다.
27. DIM, DDIM : 치수와 각도를 기입하는 명령어이다.
1. CHAMFER : 평행하지 않은 두 선 사이에 선을 신속하게 만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 명령은 비스듬하게 깍인 구석의 모서리를 나타내는 데 사용한다.
또한 CHAMFER는 폴리 선의 모든 구성을 비스듬하게 깎는데 사용할 수 있다.
2. ARRAY : 선택한 대상물을 일정한 간격으로 한 번에 여러 개로 복사하는 명령이다.
RECTANGULAR : 사각형으로 배열복사
POLAR : 원형으로 배열 복사
3. MIRROR : 2개의 점으로 정의되는 대칭선을 기준으로 대상물을 마치 거울에 비친 모습처럼 대칭시키며 원본 대상물을 삭제하거나 유지시킬 수 있다.
4. MIRRTENT : MIRROR 실행시 문자도 대칭되어 뒤집혀 보이는데 이런 현상을 방지하려면 MIRRTEXT 시스템변수를 0(끄기)으로 설정한다. 그러면 문자는 대칭하기전의 정렬 및 자리 맞추기로 유지한다.
5. PICKBOX : 화면의 마우스포인트 박스와 선택 시 포인트박스의 크기를 조절시킬 수 있다.
6. REDRAW : 도면작업 시 생기는 불필요한 잔상 또는 지우기 명령어를 사용 시 BLIP 등으로 지저분한 도면을 깨끗이 정리해 주면 편집 등으로 사라진 도면 요소를 재드로잉 시켜준다.
REGEN : 랜더링된 화면을 복구시켜준다.
7. SHELL : 솔리드 전체에 일정한 두께를 가진 벽을 작성할 때 사용한다.
8. ELLIPSE : 두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타원을 그릴 때 사용한다.
9. DONUT : 안이 채워진 원이나 링을 그릴 때 사용한다.
안쪽 지름을 0으로 주면 속이 채워진 원이 그려진다.
10. SOLID : 사각형 또는 삼각형으로 입력하여 속을 채우는 명령이다.
11. FILL : SOLID, TRACE 및 DONUT의 속이 채워지거나 채워지지 않은 형태로 화면에 나타나는 것을 제어해 준다.
12. ROTATE : 도면의 객체들을 지정된 기준점을 중심으로 하여 일정한 각도로 회전시키는 것이다
REFERANCE : 화면의 절대각도를 기준으로 회전시키고자할 때 사용한다.
13. SCALE : 객체의 크기를 바꾸는 데 사용하는 명령어로서 확대 또는 축소할 때 사용한다.
<SCALE FACTOR>현재 화면에 비율을 크기조절(축소 또는 확대 비율)
REFERANCE : 정확한 SCALE 값 지정(실제치수기입)
14. WBLOCK : 별도의 DWG 파일을 만들어 블록을 작성한다.
15. INSERT : BLOCK이나 WBLOCK 로 만들어진 블록을 삽입할 때 사용한다.
16. MINSERT : ARRAY명령을 사용하는 것처럼 필요한 개수만큼 일정한 간격으로 삽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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