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 보증 기간 [ Warranty Period , 瑕疵保證期間 ]
하자 보증 기간 [ Warranty Period , 瑕疵保證期間 ]
구매한 물품이나 용역이
계약 내용과 불일치한 하자품임을 발견하여
복구 및 배상을 요구할 수 있는 기간이다.
토목용어사전 시공 관리 [ construction management , 施工管理 ]
토목 공사를 함에 있어서 면밀한 조사 · 계획을 실시하여 가능한 한 빠르게 · 좋게 · 쉽게 그리고 안전하게 공사를 진행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찾는 종합적인 계획. 안전 관리 · 원가 관리 · 품질관리 · 공정 관리의 4대 관리의 총칭이다. 시공 관리 시공 관리 동의어 건설 관리(建設管理, CM), 공사 관리(工事管理)

시공 관리 [ supervision of work , 施工管理 ]
시공 계획에 따라서 공사를 합리적, 능률적으로 진행해 가는 것.
시공 관리 [supervision of work, 施工管理] (건축용어사전, 2011. 1. 5., 성안당)
기성관리를 한다던데...
건설업자는 매년 해당 협회(대한건설협회, 대한전문건설협회, 기계설비공사협회, 시설물유지관리협회)에 기성실적 신고를 합니다.
1차(기성실적) 및 2차(재무제표) 신고를 하지요.
2008년도에 시공한 공사에서 기성 매출이 발생한 만큼 자신의 실적을 협회에 신고하고 인정받습니다. 이는 업체별로 부여하는 시공능력평가액을 산정하기 위함 입니다.
실적신고를 누락하셨다 해서 어떠한 제재 조치를 받는 것은 아니지만 건설업 영업을 위해선 반드시 신고하셔야 하는 중차대한 신고이기도 합니다. 1차, 2차 신고 모두 하셔야 하구요.
2008년도에 시공 및 계약한 공사는 모두 신고하시되 필요치 않는 실적은 제외하실 수 있습니다. 협회에서 나눠준 프로그램(실적프로그램-비회원사는 별도 수수료 납부)를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2008년 12월31일 현재 업체개요, 기술자현황, 신인도,기성실적현황(이상 1차신고), 재무제표(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등 이상2차신고) 신고 합니다. 작성 입력 후 출력한 개별 실적증명서를 해당 발주기관 또는 원도급자(하도급 받은 공사의 경우)로 부터 확인 날인 받는 것이 기성실적 증명서 입니다. 매출처별 세금계산서 집계표를 통하여 해당년도의 기성실적을 확인합니다. 단, 선급금 수령받은 경우의 매출 계산서는 포함하지 않으나 선급금 정산받은 금액은 포함합니다. 기성실적금액 = 기성금액 = 기성수령액+선급금정산액 이라는 겁니다. 선급금을 수령한 경우의 실적신고 는 아래와 같이 계산합니다.(선급금을 받지 아니한 경우라면 이런 계산이 필요치 않습니다. 매출계산서 의 금액이 바로 기성실적 금액이 됩니다. 부가세 포함) 예시] 계약금액 10억원, 선급금액 3억원, 당년도 기성금액 5억원 이라고 가정해 봅니다. 이럴때 기성실적금액은 5억원이 됩니다. 하지만 매출처별 세금계산서 집계표 상의 매출금액은 선급금액 3억원과 기성수령액 3억5천만원을 합쳐 6억5천만원이 발생하게 됩니다. 선급금 정산액 = 기성금액/계약금액 × 선급금액 입니다. 5억/10억 × 3억 = 1.5억원 따라서 기성수령금액 = 기성금액 - 선급정산액 이므로 5억-1.5억원 = 3.5억원이 되는 것이죠. 선급금은 미리 공사대금을 받고 공사를 진행하는 대금입니다. 기성금액은 공사를 완성하는 진행도중 완성한 만큼 받는 대금이구요. 따라서 선급금은 기성실적에 포함하는 것이 아니므로 이렇게 매출계산서는 6.5억원이 되지만 기성실적은 5억원이 되는 겁니다. 다음년도 기성실적 신고할때(다음년도에 준공완료되는 경우)는 반대로 기성금액 5억원이 발생하지만 선급금 정산액을 뺀 3.5억원만 매출계산서가 발행됩니다. 다음년도로 이월되지 아니하고 당년도에 모두 착공, 준공이 된 경우라면 전체 금액인 10억원이 기성금액이 되는 것이겠지요?
착공 [ commencement of work , 着工 ]
공사 시공자가 공사에 착수하는 것을 말하며, 토목이나 건축에서는 일반적으로 터파기 공사에 착수하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