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의 장점
"View of the Sea at Scheveningen"
적은 비용대비 큰 효과 : 바이럴마케팅은 말그대로 입소문에 의한 마케팅이다.
마케팅을 하는 주체가 바이럴이 될 만한 컨텐츠를 만들어 내놓고 그것이 입소문을 타기 시작한다면,
빠르게 널리 확산되는 입소문의 특성 상 그 효과가 기하급수적으로 커질 수 있다.
즉, 마케팅의 주체(주로 기업)는 바이럴이 될 만한 컨텐츠 제작 이후에는
다른 마케팅 기법에 비하여 확산에 큰 관여를 하지 않아도 퍼져나가는 효과가 크므로
적은 비용대비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할 수 있다.[1]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가능 :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의 전통적 마케팅과 달리
바이럴마케팅은 마케팅을 하는 주체와 대상이 서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이것은 특히 SNS서비스의 발달로 인해 더욱 부각된 장점이다
마케팅 컨텐츠나 마케팅하고자하는 제품 등에 대해서 소비자들이
어떠한 의견을 기업에 바로 표시하는 것이 어려웠던 전통적마케팅에 비해,
바이럴마케팅은 소비자들 사이의 구전을 기업이 그대로 모니터링할 수 있기 때문에 피드백이 빠르다. [2]
(소비자 입장에서)보다 신뢰성 있는 정보습득 : 바이럴 마케팅은 구전효과를 이용한 마케팅으로써
지인들끼리의 정보확산을 유도한다.
또는 인터넷의 발달로 영향력이 큰 소위 '파워블로그'등을 통해 자신들의 제품을 홍보한다.
소비자는 엄청난 양의 정보 속에서 선택을 해야하기 때문에 믿을 만한 정보원과의 교류를 통하여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얻기 위해 노력한다.
바이럴 마케팅은 소비자의 정보탐색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구매결정을 돕는다. [3]
"Women Mending Nets in the Dunes"
[1] 유정은(2012), 창의적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 : 바이럴 마케팅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학위논문(석사) p.13-14 참조
[2] 유정은(2012), 창의적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 : 바이럴 마케팅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학위논문(석사) p.13-14 참조
[3] 윤상진(2009), 블로그의 콘텐츠 작성의도가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46-48 참조
"Two Women in the Wo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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