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데이터/세상과의 소통

Minnesota 정치 성향 및 출신 인물,,,기타 등등

Minnesota 정치 성향
정치적으로 친 민주당 성향이 강한 주 중에 하나다. 노조의 힘이 막강하면서도 동시에 친 공화당 성향이 강한 주로 유명한 옆동네와는 달리 민주당 텃밭이다. 
예를 들면 1972년 리처드 닉슨의 압승으로 끝난 대선을 제외하고 1976년부터 2012년 대선까지 10회 연속으로 민주당 후보를 찍어주는 곳이라고 한다. 
인구도 상당해서 선거인단이 10석이나 된다. 물론 텃밭이니 중요성은 떨어지지만 심지어는 주지사도 상,하원의원들도 민주당 출신이 정말 많은 편이다(...).
지역당의 이름도 Minnesota Democratic–Farmer–Labor Party(미네소타 민주-농민-노동당).

아무래도 문화적으로도 북유럽계의 영향이 강한 탓인지미네소타는 미국 중서부 지역에서 가장 진보적인 지역인데, 예를 들면 오랫동안 논란거리였던 동성결혼 금지 법안이 2012년 선거에서 부결되었다. 참고로 트윈 시티 지역이 덴버,샌프란시스코와 같이 동성애자들의 안식처라고 한다. 그리고 2013년에 동성결혼이 합법화되었다.

디민 최근에는 꽤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어서 스윙 스테이트(경합주)로 볼수 있다. 전통적으로 민주당의 우세지역이긴하나, 민주당이 7:3정도로 우세한 히스패닉 인구가 5%정도밖에 안되고 히스패닉의 영향력이 별로 없고 무엇보다도 반이민정서가 점점 강해지는 백인인구가 85%고 백인의 높은 투표율,선거권자비율을 감안하면 백인표심의 영향력이 거의 90%에 달한다.
아닌게 아니라 미네소타에서 힐러리 vs 도널드 트럼프의 대선 가상 양자대결의 경우 가장 최신 2015년 10월29일~11월2일 여론조사기준으로
도널드 트럼프 45% 힐러리 42%로 공화당 후보가 앞서고 있다.
공화당 후보 벤 카슨의 경우 미네소타에서 동일 여론조사기준으로 
민주당 힐러리와 가상 양자대결에서 50%: 41%로 아예 떡실신시키는 수준의 우세를 보이고 있다
http://www.realclearpolitics.com/epolls/2016/president/mn/minnesota_carson_vs_clinton-5589.html


미네소타 주 출신 인물

더 제이호크스(록 밴드)

더 리플레이스먼트(록 밴드, 현 멤버 모두 미네소타 출신)

데이브 윈필드

레이철 리 쿡

몰리 할리

밥 딜런[19]

브록 레스너

셰릴 스트레이드[20]

소울 어사일럼(록 밴드)

스티브 잔

아울 시티[21]

월터 먼데일(미국 제 42대 부통령)

위노나 라이더

잭 모리스

잭 한나한

제시카 랭

제시카 비엘

조시 하트넷

찰스 M. 슐츠[22]

코엔 형제

크리스 프랫

테리 길리엄

테이프스 앤 테이프스(록 밴드)

폴 몰리터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

프린스(음악가)[23]

허스커 듀[24](록 밴드)

조 마우어


[19] 정확히 러시아 출생이였지만, 미국으로 이민왔다.

[20] 본인의 PCT(PAcific Crest Trail) 체험을 저술한 'Wild'의 작가다.

[21] Owl City는 밴드 이름이고 소속 멤버인 애덤 영이 미네소타 출신이다.

[22] 스누피로 유명한 피너츠를 그린 유명 만화작가다.

[23] 미니애폴리스에서 태어나고 자랐으며 여전히 거주중이다.

[24] 덴마크어, 노르웨이어로 '기억하십니까?'라는 뜻이다.




Minnesota 주요 민족별 인구 구성

주인구 중 가장 많은 인구는 독일계이지만, 특징적인 점은 스웨덴, 노르웨이 등의 노르딕 국가. 

즉, 스칸디나비아 계통이 많은 편이다

약 32.1%의 주민들이 노르웨이,스웨덴,핀란드,덴마크 혈통이다

그래서 미네소타를 연고로 하는 NFL팀 이름이 미네소타 바이킹스

밑의 기후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위도상 미국 최북단이고, 오대호 영향을 받아 추운 기후여서 유럽계 이민자들 또한 북유럽 출신이 많이 정착한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시골지역으로 가면 스웨덴어의 성조 액센트가 묻어나온 듯한 영어를 들을 수도 있다(...)

또한 일반적인 미국인들과 달리 약간 내성적이고 점잖다는 이미지도 갖고 있다.


민족 비율 비고

독일계 37.9%

스칸디나비안 계열 32.1% 노르웨이계 : 16.8%

스웨덴계 : 9.5%

핀란드,덴마크,아이슬란드계 : 4.7%

아일랜드계 11.7%

영국계 6.3%

폴란드계 5.1%

프랑스계 4.2%

체코계 3.7%


이 지역에 한인회가 있긴 하다.

한인 마켓과 한인 음식점도 몇 군데 있지만 주류 문화에 녹아든 입양인구가 상대적으로 많은 탓에 한인 규모에서 비해서는 한인 상권이 상대적으로 덜 발달돼있다. 

대신에 미니애폴리스의 한인 인구 가운데 입양아 출신이 주류라고 한다.



Minnesota 종교

북유럽 계통의 이민자자 많은 탓에 종교도 개신교 계열이 주류이다.

주로 루터교 계통이 많다

그러나 개신교 계열은 그 특성상 교단이 여러 갈래로 나뉘어진 탓에

단일종교로 가장 큰 비율은 가톨릭교이다

주의 가장 큰 인구구성을 차지하는 독일계와 아일랜드계, 폴란드계를 위시한

슬라브 계열 이민자들의 영향이다. 


Minnesota 교육
미네소타 주는 주민 소득이나 교육 수준도 미국 전체에서 최상위권에 있는 편이다.
예를 들면 미국 내에서도 상위권 주립대로 평가받는 미네소타 대학교가 유명한데 다른 주립대 처럼 주 내 중소도시에 이 대학의 분교들이 산재해 있다. 
인접해 있는 위스콘신과 아이오와 주와의 학생 교환 협정으로 인해 두 주에서 온 학생들도 많다.
그래서 캠퍼스를 돌아다니면 명백히 바이킹스 연고지에서 패커스 저지를 당당히 입고 다니는 학생들이 많다.
일반적으로 좋은 취급을 받는 미네소타 대학교 시스템의 플래그쉽 캠퍼스는 트윈 시티지역에 있으며 위스콘신 대학교 매디슨 캠퍼스, 일리노이 대학교 어바나-샴페인 캠퍼스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미국 북부지역 최고의 명문 주립대 중 하나이다.
트윈 시티 근교 지역에는 기독교 재단 사립학교가 많아 아시안계 유학생들이 나름 있는 편이다. 
물론 한국 유학생들도 간간히 보이는 추세이기도 하다.





뱀발
미국 최대 가전제품 매장인 베스트 바이 (Best Buy)와 스팸 생산업체인 호멜 푸드(Hormel Food)와 미국의 할인점계의 콩라인 타깃과 생활용품 업체인 3M의 본사가 미네소타 주에 있다.

코미디 영화 '미쓰 루시힐'에서는 주인공 루시힐이 공장 관리자 자격으로 이니셜만 같고 분위기는 정반대인 마이애미에서 미네소타에 있는 어느 이름없는 깡촌으로 발령받는다. 
마이애미에서 커리어 우먼으로 회사생활을 하는 생활에서 생애 단 한번도 겪어본 적 없는 강추위에 그야말로 생존을 위한 생활을 하게 된다.
 게다가 폭설한파에 패딩점퍼와 어그부츠를 입고 운전을 하다가 차가 눈덩이에 파묻여 몇시간이나 갇히는 굴욕을(...) 겪는건 보너스.

코엔 형제의 영화 파고의 주요 배경이다. 영화의 제목이기도 한 파고는 노스다코타 주에 있지만 미네소타와의 경계에 접해있다.

샤를리즈 테론 주연의 영화 노스 컨츄리 역시 미네소타 북부의 탄광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커스틴 던스트 주연의 영화 드롭 데드 고저스는 이 주의 작은 마을에서 개최된 미인대회에서 벌어지는 소동을 다루고 있다.

미네소타 주에서는 지렁이가 숲을 파괴하는 해충이다!